콘텐츠목차

장수풍뎅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619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동물/동물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선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지역 출현 장소 주남 저수지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동읍 석산리 1 지도보기
성격 딱정벌레류
학명 Allomyrina dichotoma
생물학적 분류 곤충강〉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장수풍뎅이과
서식지 참나무 숲
몸길이 4~7㎝
새끼(알) 낳는 시기 6~8월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에 서식하는 장수풍뎅이과의 곤충.

[개설]

장수풍뎅이는 장수풍뎅이과에 속하는데 딱정벌레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는 몸집이 가장 큰 풍뎅이류이다. 최근에는 애호가들에 의해 사육 개체가 급증하였다.

[형태]

몸길이 30~90㎜라고는 하나 변이가 심해서 크기가 다양한 편이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풍뎅이 종류 중에서 가장 몸집이 크고 잘 알려진 곤충인데 수컷의 머리에는 긴 뿔이 나있고 가슴 등판에도 뿔이 있는 것이 장수풍뎅이의 가장 큰 형태적 특징이다. 또한 장수풍뎅이의 입에는 가느다란 털이 있어서 나무의 즙을 핥기에 편리하다. 애벌레는 10㎝정도까지 자라고 3번 탈피를 하고서 번데기가 된다. 우화하면 2~3일 사이에 몸이 단단해지고 검게 된다. 앞날개는 덮개처럼 변했고 뒷날개는 질기고 투명한 막이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창원시 성주사 부근, 주남 저수지, 정병산, 무학산, 장복산 등 전역에 장수풍뎅이가 서식하고 있으며 유충은 약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애완용으로 사육을 위한 키트를 판매하며 전국에 사육 농가가 있을 정도로 수요가 많은 곤충이다.

[생태 및 사육법]

성충은 암컷이 30~10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하며 25℃에서 12일 정도면 부화한다. 총 3령의 유충 단계를 가지는데 1령은 15일정도, 2령은 19일정도, 3령은 120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자연 상태에서는 2령 월동도 하지만 대부분은 3령으로 월동한다. 월동 후 유충은 부엽토를 먹고 자라는데 주로 그 속에 있는 무기질·섬유질·미생물들을 이용한다. 다 큰 유충은 5~6월에 걸쳐 땅 속에 세로로 방을 만들고 성충으로 된 후에도 일주일정도 정도 방에 머무르면서 몸을 단단하게 만든다. 그 후에 성충은 땅위로 올라와서 참나무 수액을 먹으며 1~3개월 산다.

[현황]

우리나라 참나무 숲에 분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발견된다. 과거에 비해 개체수가 많이 줄었지만 최근 사육하는 사람들 및 애호가들이 사육한 개체수가 많으며 자연에 방출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개체수가 줄었다고 하기에는 어렵다. 창원 지역에는 정병산·불모산·대암산·무학산·장복산·팔룡산·주남 저수지 등 규모가 큰 생태계에서는 대체로 분포 기록이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aaa 공부좀 했습니다.감사합니다.
  • 답변
  • 디지털창원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12.22
박해성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 답변
  • 디지털창원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12.03
BBB 장수풍뎅이에 대해 잘쓰셨네요. 근데 글자 수가 많아 좀 복잡합니다. 쨌든 잘 보고 갑니다.
  • 답변
  • 디지털창원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