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200603
한자 李碩壽
이칭/별칭 부안군(扶安君),부안정(扶安正)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서울특별시 동작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이선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24년연표보기 - 이석수 출생
활동 시기/일시 1567년 - 이석수 명선대부(明善大夫) 도정(都正) 제수
몰년 시기/일시 1598년연표보기 - 이석수 사망
추모 시기/일시 1727년 - 이석수 묘비 건립
묘소|단소 부안군 이석수 묘역 -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충로 210 지도보기
성격 왕족
성별
본관 전주
대표 관직 부안도정

[정의]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에 묘가 있는 조선 전기 왕족.

[가계]

이석수(李碩壽)[1524~1598]의 본관은 전주(全州)이다. 할아버지는 조선 9대 성종으로, 아버지는 명빈 김씨(明嬪金氏)에서 태어난 성종의 12남인 무산군(茂山君) 이종(李悰)이다. 무산군은 8남 4녀를 두었는데 이석수는 6남이다. 둘째 아들 흥녕군(興寧君) 이수전(李秀荃)은 중종(中宗)의 넷째 왕자인 영양군(永陽君) 이거(李岠)의 양자가 되었다.

[활동 사항]

창선대부(彰善大夫) 부안정(扶安正)에 제수되었다가 1567년(명종 22)에 혼전(魂殿)인 문덕전에 입직한 공로로 명선대부(明善大夫) 도정(都正)에 제수되었다. 임진왜란 때는 선조를 호위한 공로로 선무종훈(宣武從勳)에 올랐다. 중종의 능인 정릉(靖陵)은 임진왜란 때 왜군(倭軍)에 의해 훼손되어서 1593년(선조 26) 정릉개장도감(靖陵改葬都監)이 설치되었다. 모두 불탄 능에서 중종의 옥회(玉灰)를 분간하기 위해 봉심에 앞서 중종의 모습을 채록하였다. 이때 중종을 가까이서 모신 종친으로, 이석수를 비롯해서 덕양부인(德陽夫人)과 서릉군(西陵君)의 어머니, 상궁 박씨, 영원수(永原守) 이덕수(李德壽) 등이 함께 중종의 모습을 설명하였다. 이후 정릉을 직접 봉심하였다.

[묘소]

현재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내에 부안군 이석수의 묘와 부인 현부인 평강 채씨의 묘, 손자 순안군(順安君) 이선룡(李善龍)과 부인 현부인(縣夫人) 남원윤씨(南原尹氏)의 묘 등 총 4기의 분묘가 있다. 묘역은 2005년 서울특별시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상훈과 추모]

1598년(선조 31)에 사망한 후 정의대부(正義大夫) 부안군(扶安君)으로 증직되었다. 1727년(영조 3)에 묘비가 세워졌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