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0626
한자 龍華殿石造如來坐像
영어의미역 Stone Seated Buddha Statue in Hall of Yonghwa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외동 853-7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배상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불상
제작시기/일시 고려 전기
재질 화강암
높이 122㎝
소장처 성산패총유물전시관
소장처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외동 853-7 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3호
문화재 지정일 1972년 2월 12일연표보기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외동 성산패총유적지 경내에 있는 고려 전기 석조 여래 좌상.

[개설]

용화전 석조 여래 좌상은 원래 창원시 소답동 용화전 안에 있었는데, 1984년 토지 구획 정리 사업 때 성산패총유적지 경내로 옮겨졌다. 불상이 있던 곳은 주변에서 석탑의 부재 등이 발견되고, 뒷산 계곡을 절골이라 부르고 있는 점 등으로 미루어 절 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형태]

높이 122㎝, 어깨 너비 66㎝, 무릎 너비 95㎝, 광배길이 120㎝, 너비 133㎝이다. 몸체, 광배, 받침대 등을 갖추고 있다. 머리 부분은 일부가 파손되어 모르타르로 보수하였다. 얼굴은 직사각형에 가깝고 입가에 엷은 미소를 머금고 있다. 목에는 세 자락의 주름 모습이 뚜렷하다. 넓은 어깨와 가슴, 잘록한 허리, 앉은 자세 등이 비교적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왼쪽 어깨에 살짝 걸친 법의(法衣)는 부채 모양으로 주름이 져 넓게 퍼져 있다. 손 모양은 부처가 악마를 누르고 깨달음을 이루는 순간을 형상화한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왼손을 무릎 위에 두고 오른손은 내리어 땅을 가리키는 모습)이다. 광배는 불꽃 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중앙에는 화불(化佛)이 새겨져 있다.

[특징]

대좌, 광배, 안상, 불두, 화염문, 부조, 삼도 등이 뚜렷하다. 법의는 우견편단이며, 수인은 항마촉지인이다. 고려 전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1972년 2월 12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3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