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0627
한자 昌原佛谷寺石造毘盧遮那佛坐像
영어의미역 Stone Image of the Seated Vairocana Buddha in Bulgoksa Templ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 1036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통일 신라
집필자 배상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불상
제작시기/일시 통일 신라 시대(850~900년)
재질 화강암
소장처 불곡사
소장처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 1036 지도보기
소유자 불곡사
관리자 불곡사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436호
문화재 지정일 1966년 2월 28일연표보기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 불곡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 불상.

[개설]

창원 불곡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石造毘盧遮那佛座像)은 대방동 폐사지[현 불곡사 주변]에 반쯤 땅에 묻혀 있던 것을 1940년 승려 우담이 비로전(毘盧殿)을 짓고 봉안한 것이라 전한다. 비로자나불이란 모든 부처님의 진신(眞身: 육신이 아닌 진리의 모습)인 법신불을 의미하며, 이 부처님은 보통 사람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광명의 부처이다. 비로자나는 태양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바이로차나(vairocana)에서 온 말이다.

[형태]

머리카락은 소라 모양의 나발로 되어 있고 무견정상(無見頂相, 육계)은 크고 펑퍼짐하다. 달걀 모양 얼굴에 눈, 코, 입 등이 알맞은 크기와 형태로 배치되었다. 귀는 짧고 목에 있는 세 줄의 삼도가 분명하게 표현되어 있다. 양 어깨에서 걸쳐 내린 법의(法衣)는 다리까지 덮었고, 주름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새겨졌다. 손은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 쥔 지권인(智拳印)으로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臺座)는 팔각형으로 연꽃무늬와 보살상 등이 조각되어 있다.

[특징]

창원 불곡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은 850년에서 900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만들어진 통일 신라 시대 불상으로, 조각 수법이 사실적이어서 마치 살아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66년 2월 28일 보물 제436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5.07 항목명 수정 불곡사 석조 비로자나불좌상->창원 불곡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으로 수정(201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