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1182
영어공식명칭 STX Corporation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백시출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해운·무역·조선·기계·건설·에너지 등의 사업을 하는 그룹.

[개설]

창원을 모태로 하고 있는 STX 그룹은 현재 STX 엔진, STX 엔파코, STX 중공업, 포스텍 등 그룹의 주력 기업이 창원시에 소재하고 있다.

[설립 목적]

STX 그룹은 시대를 앞서는 변화와 혁신으로, 각 계열 회사의 내실 있는 성장과 투명 경영, 윤리 경영, 그리고 책임 경영을 유도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기업이 되고자 설립되었다.

[변천]

STX 그룹의 모태는 1976년 창원에서 설립된 쌍용 중공업이다. IMF 외환위기 이후인 2001년 5월 1일 사명을 STX로 변경하였다. 2004년 지주 회사인 STX를 출범하고 회사를 분할하여 STX 엔진를 설립하였다. 2001년 대동 조선을 인수하여 조선 사업에 진출하였다. 2002년에 STX 에너지를 설립하였고, 2004년에 STX 중공업을 설립하였다. 2004년에 범양상선을 인수하여 STX 팬오션(Pan Ocean)으로 해운업에 진출하였다. 2007년에는 세계 최대 크루즈선 건조사인 아커야즈를 인수하였고, 2008년에 중국 대련에 STX 대련 조선 해양 생산 기지를 준공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

지주 회사 STX는 자회사 주식 소유를 통해 효과적인 출자 및 성과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 사업으로 핵심이 되는 STX 팬오션과 STX 조선, STX 엔진, STX 중공업, STX 엔파코, STX 에너지, STX 건설을 중심으로 해운·무역, 조선·기계, 플랜트·건설, 에너지 사업 간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통한 핵심 사업의 전문화 및 고도화를 주도하고 있다. 또 축적된 경영 관리 노하우 및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외부 경영 컨설팅 및 투자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활동 사항]

글로벌 핵심 인재 발굴과 양성을 통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한 STX 장학재단은 우수 국내 대학[원]생과 해외 유학생을 발굴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사업, 조선·해양 에너지 분야의 학술 연구 발전을 지원하는 학술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TX 복지 재단은 저소득 가정, 시설 아동, 독거노인, 다문화 가정 등 소외 계층에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하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저소득 가정 생계비 지원 및 복지시설 지원, 소외 계층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나눔의 집’ 준공 및 기증, 산업 재해 근로자 의료비 및 생활비 지원, 다문화 가정 고향 방문 지원, 복지 시설 차량 지원, 기관 사회 복지사 교육 및 연수 지원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프로 게임단인 STX-SOUL, STX 문경 리조트 등도 운영하고 있다.

[현황]

STX 그룹에는 상장사로 지주 회사인 STX, STX 팬오션, STX 조선과 창원에 소재한 STX 엔진 등 4개 사가 있다. 비상 장사로는 STX 중공업, STX 엔파코, 포스텍 등 창원에 소재한 3개사를 비롯하여 12개사가 있다. 유럽 및 중국을 비롯 전 세계에 해외 법인이 있다. 2008년 28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9년에 매출 30조 원과 수주 35조 원, 경상 이익 1조 원을 목표로 하였다.

2013년 5월 현재 STX 건설은 법정 관리, (주)STX 및 자회사들은 채권단과의 자율 협의로 그룹 차원의 구조 조정이 이루어졌다. 2013년 10월에는 회장 강덕수가 사퇴하였다.

[의의와 평가]

STX 그룹은 2001년 출범 이후 창업자인 강덕수 회장의 ‘글로벌 경영 정신’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2008년에 28조 여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는 회사의 전신인 쌍용 중공업의 2000년 매출액 2605억 원의 107배에 달하는 규모이다.

[참고문헌]
  • 『문화 일보』(2009. 1. 1)
  • 전자 공시 시스템(http://dart.fss.or.kr/)
  • STX 그룹(http://www.stx.c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