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025
한자 西北山
이칭/별칭 갓데미산,백마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서북산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지도보기
성격
높이 738.5m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 있는 산.

[개설]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의 서북단에 위치한 산으로 장년 산지의 특색을 보이며 봉우리가 뾰족하고 사면이 급한 형세이다. 6·25 전쟁 때 2개월 동안 격전지가 된 산으로서 미군이 고전을 면치 못한데서 ‘갓데미산’이라고도 불린다.

[명칭 유래]

서북산(西北山)’이라는 지명은 마산합포구 진북면의 서북단에 위치하는 데서 ‘서북산’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한국 전쟁 당시 미군이 고전을 면치 못한데서 ‘갓데미산’이라고도 불리며, 이 산의 격전에서 희생된 공산군과 아군의 백골이 산적하였다 하여 ‘백마산’ 이라 불리기도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자연 환경]

서북산여항산과 북쪽으로 줄기를 잇고 있으며 전형적인 장년 산지의 특색을 보이고 있다. 전체적인 산세는 부드러우나 봉우리가 뾰족하고 사면이 급한 편이다. 동남쪽으로는 평지산에 이어 베틀산과 산맥이 이어져 있고 북동쪽으로는 봉화산과 이어져 있다. 서북산 계곡에서 흐르는 물줄기는 학동 저수지로 유입되고 있으며 산기슭에 감재 고개가 있어 진북면과 여항면의 교통로가 되고 있다.

[현황]

여항산에서 뻗어 내린 남릉이 진북면진전면의 경계선을 따라 흘러내리면서 이룬 산봉이 서북산이다. 고도는 738.5m이다. 서북산의 서릉은 진전면의 산역 속으로 흐름을 파묻고 국도 건너편의 적석산과 마주하면서 대정골까지 산자락을 들이밀고 있다. 크게 알려지지 않은 산이라 아직도 깨끗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서북산의 등산은 학동 마을에 기점을 두고 있으며 마산에서 통영으로 가는 국도가 진동을 넘어서면 오른쪽으로 학동으로 들어가는 포장도로가 눈에 띈다. 그 길의 끝머리에 저수지가 있고, 저수지에서 오른쪽 산등성이를 향하는 농로를 따라 산에 접근하면 산릉을 따라 오르는 산길이 시야에 들어온다. 그렇게 능선을 따라 정상에 이르는데 걸리는 시간은 저수지에서 1시간 30분이다. 서북산 정상에 서면 바닷가에 위치한 산답게 시원한 조망을 만끽할 수 있으며 등산하는 내내 시야가 트여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편안한 느낌을 준다. 하산은 반대편으로 넘어 과수원 쪽으로 붙어 대정 마을로 내려갈 수 있으며, 산릉을 따라 여항산까지 가서 좌촌 마을로 내려가는 방법도 좋다. 종주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4시간 정도이다. 대정 마을로 하산하면 양촌 마을양촌 온천이 있어 산행의 피로를 풀고 갈 수 있으므로 등산 이외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인근에 있는 대정골은 여름에 사람의 발길이 잦은 곳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마산 시사』(마산 시사 편찬 위원회, 2011)
  • 금수강산(http://www.mauntin.co.kr/)
  • 두산 백과사전 두피디아(http://www.doopedia.co.kr/doopedia/index.do)
  • 지역 정보 포털(http://www.oneclick.or.kr/)
  • 창원시 문화 관광(http://culture.changwon.go.kr)
  • 한반도의 산하(http://no1san.com.ne.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