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초리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068
한자 草理島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명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유태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초리도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명동 산 201-1 지도보기
성격
면적 5만 7227㎡
높이 49.2m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명동에 있는 섬.

[명칭 유래]

초리도는 『신증 동국 여지 승람』에 ‘초리도(草里島)’로 나오고, 영조 때의 읍지에는 ‘초리도(草理島)’로 나오며, 「비변사지도」에는 ‘초립도’로 기록되어 있어 각기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초리도’의 어원은 무엇이라고 밝히기 어려우나 ‘초립도’라고 한 것은 섬의 형상을 마치 삿갓 모양이라고 본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

[자연 환경]

섬의 면적은 5만 7227㎡이며, 남북의 길이가 약 270m, 동서의 너비가 약 1.2㎞로 남북보다 동서로 길게 뻗어 있는 무인 도서이다. 멀리서 보면 섬이 3개의 독립된 섬처럼 보이며 전체적인 모양이 호미 모양을 하고 있다. 섬의 동쪽과 남쪽 해안에 해식애의 발달이 탁월하며, 해식애 사이사이에 해식동이 발달해 있다. 그리고 해식애 아래에 파식대도 발달해 있다. 북쪽 해안은 소규모의 해식애와 자갈 해안이 나타난다. 섬의 동남단에는 소규모의 시스택(sea stack)도 발달해 있다. 섬의 동쪽 정상부에는 두릅나무 군락이 잘 발달되어 있다.

[현황]

초리도는 육지인 진해구 명동의 신명 마을에서 남서쪽으로 2.6㎞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다. 소쿠리섬에서 북서쪽으로 약 1㎞, 웅도에서 서쪽으로 1.5㎞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비교적 규모가 큰 무인 도서이다. 무인 도서이지만 섬의 중간에 배의 접안이 가능한 부두가 있고, 4~5개의 큰 수산 양식 작업장이 있어서 사람들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다. 어민이외에도 낚시꾼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