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640
한자 新馬山-距離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두월동1가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기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두월동 1가 지도보기
성격 음식점 테마 거리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두월동에 있는 통술집 거리.

[개설]

신마산 통술 거리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두월동 1가 양쪽 상가에 11곳이 넘는 통술 전문 식당이 밀집해 있는 거리이다.

[명칭 유래]

통술은 싱싱한 해산물 위주의 안주를 한 상 가득 푸짐하게 차려내는 술상으로 ‘한 상을 통째로’ 내어 온다고 해 통술이라 불린다. 오래전 바닷가 선원들을 접대하던 요정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변천]

이러한 통술집은 1970년대 마산합포구 오동동마산회원구 합성동 뒷골목에 생기기 시작해 지금은 오동동 통술거리신마산 통술거리에 통술집이 밀집해 성업 중에 있다. 2012년말 기준 신마산 통술 거리에는 11곳의 통술 전문 식당이 자리 잡고 있다.

[현황]

통술집은 메뉴판이 따로 없는 것이 특징이다. 자리에 앉으면 주인이 알아서 안주를 내어 온다. 철에 따라 조금씩 메뉴가 바뀌지만 각종 해산물과 음식이 한 상 가득 차려진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 술이 얼음이 든 통에 가득 담긴 채 나오는데 원하는 데로 꺼내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푸짐한 안주 덕에 식사와 음주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관광차 들른 외부인들에게도 인기다. 대체로 술값은 비싸지만 안주는 무제한에 가깝게 제공된다. 경상남도 통영의 다찌와 진주의 실비집, 전라북도 전주의 막걸리 골목과 어깨를 견줄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