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최재형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8136
한자 崔載衡
이칭/별칭 鶴初
분야 역사/근현대,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근대/근대,현대/현대
집필자 윤종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919년연표보기 - 최재형 출생
몰년 시기/일시 1982년연표보기 - 최재형 사망
출생지 최재형 출생지 - 경상남도 고성군
성격 기업인
본관 경주
대표 경력 유원 산업 사장|대선 주조 사장|마산 상공 회의소 회장|마산 일보 사장

[정의]

창원시 마산 지역에서 활동한 기업인·경제인·육영사업가.

[활동 사항]

최재형(崔載衡)[1919~1982]은 마산 상업학교를 졸업, 금융 조합 서기로 시작 유원 산업, 대선 소주, 유원 원료, 유원 건설, 남방 개발 사장, 마산 상공 회의소 회장, 경남 은행 감사를 지냈다. 일제 시대에 번성했던 마산의 주류 산업을 계승하되, 주정 회사를 만들어 마산의 주류 산업이 일본인이 즐겨 마시던 청주 중심에서 소주 중심으로 바뀌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육영 사업과 사회사업에도 열정을 쏟아, 마산 공고, 삼현 여고 이사장, 경남 대학 이사, 마산 일보 사장과 한국 기원 이사장을 지내며 기업에서 번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였다. 뜻 있는 일이나 고향과 집안과 친지를 돕는 데도 아낌이 없었다. 정경 유착이 심했던 해방 공간과 1960~1970년대 산업화 과정에서 지역의 토착 기업인이 그러하듯, 지역의 다양한 정당 및 사회단체의 간부로 참여했으나 기업인으로서 큰 외도는 하지 않고, 기업의 주 활동기반이었던 마산 지역 발전을 위한 재정적 후원에 적극적이었던 것은 평가할 만하다. 예술적 식견도 높아 문화 예술인과 교류하며 후원하였고, 특히 바둑을 좋아해 전국 최고의 아마추어 바둑대회인 학초배를 만들었고 한국 기원 이사장을 지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