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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칭이 소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11118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유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6년 - 「칭칭이 소리」 『진해 시사』에 수록
성격 민요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 전승되는 민요.

[개설]

일꾼들이 일의 흥겨움을 북돋우는 가흥창이 전이되어 유희적 형태로 발달한 민요로, 진해 지역에서는 뒷소리가 ‘치기나 칭칭나네’ 형태를 취하고 있다.

[채록/수집 상황]

『진해 시사』[진해 시사 편찬 위원회, 2006]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

〈매기는 소리〉                             〈받는 소리〉

하늘에는        별도많고                    치기나 칭칭나네

시내강빈엔      자갈도많고                  치기나 칭칭나네

헌누더기        이도많고                    치기나 칭칭나네

남의집메누리    말도많고                    치기나 칭칭나네

이내가슴에      수심도많다                  치기나 칭칭나네

이팔청춘        소년들아                    치기나 칭칭나네

백발보고        웃지마라                    치기나 칭칭나네

죽는것은        섧잔에도                    치기나 칭칭나네

늙는것이        더욱섧다                    치기나 칭칭나네

검은머리        백발되고                    치기나 칭칭나네

희던갓은        황금되네                    치기나 칭칭나네

살아생전        놀아보세                    치기나 칭칭나네

세월은          여류하야                    치기나 칭칭나네

덧없이          늙어가니                    치기나 칭칭나네

춘삼월          호시절에                    치기나 칭칭나네

잔지방에        솔잎나고                    치기나 칭칭나네

노지리          순질띠고                    치기나 칭칭나네

어화세상        벗님네야                    치기나 칭칭나네

꽃피고          잎필찌게                    치기나 칭칭나네

놀고나          놀아보세                    치기나 칭칭나네

아니놀면        무엇되나                    치기나 칭칭나네

산천초목        젊어오고                    치기나 칭칭나네

우리님은        백발되네                    치기나 칭칭나네

어떤사람        팔자좋아                    치기나 칭칭나네

고대광실        높은집에                    치기나 칭칭나네

부귀공명        누리면서                    치기나 칭칭나네

호강호식        지낼적에                    치기나 칭칭나네

우리겉은        무정세월                    치기나 칭칭나네

멋없이          늙어졌네                    치기나 칭칭나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전통적인 농경 생활에서 집단의 결속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농악의 형태는 한데 어우러짐의 미학을 지니고 있다. 이런 점에서 흥겨움의 요소를 지닌 칭칭이 소리는 민간에서 즐거이 불리어 전승되고 있다.

[현황]

마을의 흥겨운 경사나 즐거운 일이 생겼을 때 함께 어울려 놀이마당을 열 때 불려진다. 앞 메기는, 소리는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는 가변적 내용으로 변용이 가능하며 뒷소리는 꽹과리의 울림을 따라 모두가 함께 표출한다.

[의의와 평가]

꽹과리의 음은 ㅋ 또는 ㅊ 음과 같이 날카로우면서 높고 빠른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다. 널리 알려진 ‘쾌지나 칭칭’과는 달리 ‘치기나 칭칭’으로 표현되는 진해 지역의 칭칭이 노래는 표현에서 지역적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앞 메김의 말을 받아 뒷소리의 형태가 특이한 점에서 민요의 독특한 가치를 지닌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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