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0855
한자 李東昇
이칭/별칭 아호(鵝湖),성목(聖木)
분야 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채광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786년 6월 6일연표보기 - 이동승 출생
몰년 시기/일시 1863년 11월 17일연표보기 - 이동승 사망
출생지 이동승 출생지 - 경상남도 거창군 남하면 양항리
거주|이주지 이동승 거주지 - 경상남도 거창군 남하면 양항리
성격 문인
성별
본관 완산(完山)

[정의]

조선 후기 거창 지역에서 활동한 문인.

[가계]

이동승(李東昇)[1786~1863]의 본관은 완산(完山)이다. 조선 태종(太宗)의 아들 양녕 대군(讓寧大君)의 후손이다. 을사사화(乙巳士禍)를 피해 집안 전체가 거창부(居昌府) 양항리(梁項里) 양촌(陽村)으로 이주하였다. 고조할아버지는 이기상(李基祥), 증조할아버지는 이석지(李碩枝), 할아버지는 이홍(李泓), 아버지는 이양도(李陽肇)이다. 어머니는 연안 이씨(延安李氏)로, 이우항(李遇恒)의 딸이다. 이상경(李尙敬)의 딸 하빈 이씨(河濱李氏)와 혼인해 2남 1녀를 두었다. 첫째 아들은 이문규(李文奎)이고, 둘째 아들은 이응규(李應奎)이다. 딸은 박이상(朴以常)에게 시집갔다.

[활동 사항]

이동승은 1786년(정조 10)에 경상남도 거창군 남하면 양항리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같은 마을에 살던 현와(弦窩) 윤동야(尹東野)에게서 학문을 배웠으나, 평생 과거 시험에 뜻을 두지 않아 벼슬에는 오르지 않았다. 또한 산수(山水)를 좋아하여 전국을 돌아다녔는데, 동으로는 동해(東海), 서로는 채석(采石), 남으로는 통영(統營), 북으로는 화산(華山)까지 여행하였다. 증조할머니인 허씨의 열려(烈閭)가 오래되어 퇴패(頹敗)해지자 이를 중건하였다. 1863년(철종 14)에 78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학문과 저술]

이동승의 저서로는 『아호집(鵝湖集)』이 있다.

[묘소]

이동승은 생전에 경상남도 거창군 고견산(古見山)에 묘소를 만들었으나 1904년(광무 8)에 아주촌(鵝州村) 당산 아래로 이장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