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1123
한자 渭川 市場
영어공식명칭 Wicheon Market
이칭/별칭 위천 시장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장터길 47-1[장기리 498-4 외]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지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최초 설립지 위천 시장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장기리 498-4 외 5필지
현 소재지 위천 시장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장기리 498-4 외 5필지지도보기
성격 재래 시장
면적 506㎡[면적]|104㎡[매장 면적]
전화 055-940-3660

[정의]

경상남도 위천면, 북상면 일대에서 재화와 용역이 거래되는 장소.

[개설]

삼국 시대의 거창은 지리적으로 깊은 산간 내륙에 위치하여 교통이 매우 불편하였고, 지정학적으로는 신라와 백제의 변방에서 피아간에 치열하게 공방하던 곳이었다. 따라서 인근의 주요 산물 생산지와 동떨어진 지리적 여건과 생산 활동에 종사할 여력의 부족, 자연적 산물 또한 그리 넉넉지 못한 혹독한 자연 조건 등으로 잉여 물자에 의한 교환 거래가 미처 성숙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거창의 시장은 조선 후기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국가의 보호 아래 본격 개장하게 되었다.

위천 시장은 인접 북상면을 포함한 2개의 면을 상권으로 하고 있으나 교통 여건이 좋은 거창 상설 시장으로 상권이 흡수되어 점차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1983년 소도읍 가꾸기 사업으로 재건축하였고 최근에 화장실과 차양막을 설치하여 시설 상태는 양호하다. 장날에는 각종 생필품과 철 따라 주변에서 생산되는 채소, 과일 등이 거래되고 있다.

[구성]

거창의 시장은 크게 상설 시장 1개소와 재래시장[5일장] 3개소로 구성된다. 시장은 각 지역과 인근 지역의 중심 상권 역할을 해 왔으나 건물 노후화와 고객 편의 시설 미흡, 그리고 중소 할인 마트의 개점으로 인해 상권이 위축되고 있다. 이에 시설 보완과 ‘거창 시장 사랑 상품권’ 발행, 각종 행사 등을 통해 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위천 시장의 면적은 506㎡이며 매장 면적은 104㎡이다.

[현황]

거창의 재래시장은 거창 시장, 가조 시장, 위천 시장, 신원 시장의 4곳에서 5일 주기로 시장이 열렸으나 1981년 11월 거창 시장이 사단 법인 시장 번영회로 민영화되면서 5일 시장은 거창 시장을 제외한 3곳에서 열리고 있으며, 거창 시장은 상설 시장의 형태로 전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 『거창읍지』(거창읍지 편찬 위원회, 2012)
  • 거창군청(http://www.geocha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