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0618
한자 知歸洞鳳林寺址三層石塔
영어의미역 Three-Storied Stone Pagoda in Bongnimsaji Temple Sit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탑과 부도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봉곡동 18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배상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석탑
건립시기/연도 고려 전기
재질 화강암|백운모
높이 250㎝
소재지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봉곡동 18 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6호
문화재 지정일 1972년 2월 12일연표보기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봉곡동 상북초등학교에 있는 고려 전기 삼층석탑.

[개설]

봉림사지 삼층석탑은 신라 말 봉림산문(鳳林山門)의 중심 사원이었던 봉림사에 있던 통일신라 양식의 석탑이다. 현재의 탑은 일제강점기 때 밀반출되었던 것을 찾아와 복원한 것인데, 원 탑지에서는 발굴을 통해 지대석과 탑구역, 돌 등이 확인되었다.

[위치]

원래의 위치는 봉림사지 내 금당으로 추정되는 동편의 건물지에서 서쪽으로 약 20m 가량 떨어진 지점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창원시 봉곡동 소재 상북초등학교 정문 오른쪽 화단에 복원되어 있다.

[형태]

탑은 2중 기단을 갖춘 삼층석탑이다. 재질은 2, 3층 탑신은 붉은 기운이 도는 화강암이고, 상륜부는 백운모 화강암이다. 1층 탑신에는 기둥 모양을 새겼다. 각층의 지붕돌은 4단 겹처마로 처리되었다. 전반적으로 통일신라기의 양식을 보이며, 고려 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체 높이는 약 250㎝이다.

[현황]

봉림사지 삼층석탑은 복원 과정에서 일부가 변형되었는데, 원형은 안산암재의 2중 기단을 갖춘 삼층석탑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봉림사지에는 지대석 등 원래의 탑재가 일부 남아 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6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