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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의 민중들 사이에서 가창되던 노래. 창원 지역의 민요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학계에 보고된 바가 거의 없다. 일제 강점기에 창원 지역의 민요가 김소운의 『구전 민요선』에 일부 보고된 바 있고, 임동권의 『한국 민요집』 1-3에 구전 민요선의 자료를 포함하여 190 수 정도가 실려 있다. 그런데 각 대학의 구비 문학 조사에도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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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에 전승되는 민요. ‘내서의 노랫가락들’은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에서 구전되는 짧은 노랫가락들이다. 이 가락들은 주로 혼자서 부르는 음영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본 형식은 4·4조의 낯익은 구조로 짜여 있다. 2007년에 백종기가 만든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에 수록되어 있으며, 가창자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의 정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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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유희요. 마산 내서의 유희요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 주민 정채남[여, 1940년생]이 가창한 유희요 모음이다. 내서읍의 유희요 중 여기에서 소개하는 노래는 주로 어린이들이 놀이 장소에서 부르던 ‘가위바위보’, ‘장님 놀이’, ‘고무줄놀이’, ‘공치기 놀이’, ‘술래잡기’, ‘어깨동무 놀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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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가난한 생활과 애환을 노래한 비기능요. 비기능요는 노동요·의식요·유희요 등과 같은 실제적 기능은 없이 그저 즐거움만을 위해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새삼스러울 것도 없지만 대부분의 우리네 삶은 오랜 세월에 걸쳐 지겨울 정도로 가난한 생활이었다. 「가난을 위로하는 딸의 노래」는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고단한 부녀자들의 생활을 한탄하는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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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부르던 비기능요. 「가덕팔경」은 1914년부터 창원군 천가면에 속해 있다가 1980년 의창군 천가면으로 편입되고 1989년에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현 가덕도동]으로 편입된 가덕도에서 주로 불리던 민요이다. 「가덕팔경」은 가덕의 자연과 특산물 여덟 가지를 자랑하며 즐겁게 부르는 민요이다. 1963년 경상남도지편찬위원회에서 간행한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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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동요.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2쪽에 실려 있다. 이는 진해·웅천향토문화연구회 황정덕이 1980년대에 채집하여, 『진해 시사』[2006]에 발표하고, 그 때의 것을 다시 실은 것이다. 4·4조가 주를 이룬 친숙한 리듬으로 반복되는 음의 구성과 잘 어울려 친근감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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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신방리에서 각설이나 걸인이 부르던 타령. 「각설이 타령」은 옛날 각설이나 걸인이 남의 집 앞이나 장터에서 손을 벌려 구걸할 때 부르던 잡가이다. 구걸을 할 때 ‘품바’라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품바 타령」이라고도 불린다. 「각설이 타령」이 신재효의 판소리 전집 중 「변강쇠가」에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부터 불리던 민요라 하겠다. 일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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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해 지역에서 구전되어 오는 부녀요. 「계모 심술 노래」는 계모가 전처 딸의 초례청에서 혼인을 시샘하여 사위에게 딸이 곱새[곱사등이]라며 거짓을 노래한다. 이에 현명한 사위는 한삼소매 들고 각시를 보니 서모의 말이 사실이 아님을 알게 된다는 내용이다.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0쪽에 실려 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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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고사리를 캐면서 부르던 노동요. 「고사리 노래」는 화천리 시화마을 부녀자들이 산야를 헤매며 고사리를 캐는 작업을 할 때에 피로를 잊기 위해 부르던 채취노동요이다. 채록된 노래는 중간에 끊어져 완결되지 않았으나 ‘올고사리, 낼고사리’와 같이 대구와 반복을 통한 언어유희가 돋보인다. 1994년 창원군에서 간행한 『창원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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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돌아가신 부모님을 생각하며 부르던 비기능요. 아버지를 잃은 아들은 고자(孤子)라 하고, 어머니를 잃은 아들은 애자(哀子)라 하며, 부모를 모두 여의면 고애자라 칭한다. 고애란 외롭고 슬프다는 것을 자기 스스로 일컫는 말이다. 「고애곡」은 삼(森)을 팔아서 오만 전이나 되는 큰돈이 있지만, 시장에 나가 부모를 사려 해도 한 번 돌아가신 부모님은 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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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의 구전 민요. 내서읍에 전승되는 정초의 지신밟기 중 일부로 세시의식요이다. 『내서 읍지』[내서 읍지 편찬 위원회, 1996]에 수록되어 있다. 어이여루 지신아 공장지신 눌리보자 어이여루 지신아 방아대장 눌리보자 이집양반 대주양반 공장을 채리거던 빙빙돌아 주소 톱니바퀴 돌아나주소 고장없고 사고없이 빙빙빙 돌아나주소 화재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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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동요. 진해 지역 어린 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유희요이다.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4쪽에 실려 있다. 이는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황정덕이 1980년대에 채집하여, 『진해 시사』[2006]에 발표하고, 그 때의 것을 다시 실은 것이다. 4박씩 8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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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허리 굽은 할머니에 관련된 민요.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3쪽에 실려 있다. 이는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황정덕이 1980년대에 채집하여, 『진해 시사』[2006]에 발표하고, 그 때의 것을 다시 실은 것이다. 꼬부랑 할머니의 행동이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며 점진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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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민요. 나무꾼 소리는 나무나 풀을 베면서 부르는 초부(樵夫)들의 노래이다. 경남 지역에서는 어사용, 어산영(용)으로도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신세 한탄조의 느린 박자로 구성된다. 그러나 여기에 소개하는 「나무꾼 소리」는 타령류에 해당하는 비기능요로 유희요에 속한다. 물론 가창 공간도 산이나 들이 아니라 일반적인 놀이 장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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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해 지역에서 구전되어 오는 부녀요.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0쪽에 실려 있다. 이는 경상남도 진해구 풍호동 326번지에 살고 있는 송봉수[62세 때]에게서 채록한 것이다 민요의 특징인 4·4조와 4·5조를 기본 형식으로 하고 있으며 가창 방식은 독창이다. 「나물 노래」는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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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성주풀이. 성주풀이는 무가의 하나인 ‘성조가’와 유사한 내용인데, 성주가 좌정하게 되는 내력과 집을 짓는 과정, 그 집에서 재수 발복하고 생활해 가는 모습 등을 노래한 것이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내서 성주풀이」는 4음절 2음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굿거리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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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정초 지신밟기 중 조왕풀이이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의 백종기[남, 1935년생]이다. 어이루야 지신아 조왕지신 눌려보자 이조왕은 누조왕고 대주양반 조왕이라 조왕님을 모실려고 상탕에는 머리감고 중탕에는 목욕하고 하탕에는 손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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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의 구전 민요. 산에서 나무를 하면서 부르는 민요이다. 이를 산타령, 나무꾼 노래, 어사용, 어산영 등으로 부르는데, 어산영(於山咏)의 와전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설도 있으나 어원은 확실하지 않다. 산에서 나무를 하면서 혼자 부르는 노래이므로 독창이며 음영조이다. 그렇기 때문에 음보가 정연치 못한 것이 일반적이다. 가사의 끝에는 일반적으로 이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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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노동요. 보리타작은 도리깨로 보리를 두드려서 수확하는 고된 노동이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지 않으면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는 작업이므로 동시에 집중적으로 힘을 가할 필요가 있다. 힘을 동시에 쏟기 위해서는 일정한 구호가 필요한데 이 구호의 역할을 하는 것이 보리타작 노래이다. 내서의 보리타작 노래는 이러한 노동의 기능에 가장 충실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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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에서 상여를 메고 가면서 부르는 소리 . 장례를 치르면서 부르는 민요인 장례 의식요이다. 장례란 매장에 관한 예를 일컫기 때문에 초종(初終)부터 길제(吉祭)에 이르는 상례의 여러 절차 중에서 천구로부터 반곡까지의 치장의례이다. 발인제를 지낸 후 매장까지 운구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상엿소리라 하고, 묘의 봉분을 다지면서 가창하는 노래를 달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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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논밭 일을 하거나 길을 갈 때 소를 부리는 소리로 노동요이다. 한자어로 우활요라고 한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신감리 1153번지에 거주하는 박치동[남, 1934년생]이다. 「내서의 소 부리는 소리」는 두 소리로 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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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광려산에서 숯을 굽기 위해 숯굴을 만들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와 정정헌, 「경남 마산의 광려산 숯일 고찰」 민속학 연구 15호[국립 민속 박물관, 2004]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신감리 1153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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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노동요. 창원시 내서 지역의 농업 노동요 중 모내(심)기 소리이다. 모심기 소리는 창원 지역 민요의 가장 대표적인 것에 속한다. 모심기 소리는 모를 찔 때[모찌기 소리], 점심때[점심등지], 해가질 때[해그름등지] 등에 따라 가창방식이나 내용에도 변화가 있다. 가사는 고정되어 전승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소리꾼의 가창 능력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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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내서의 집짓는 대목풀이」는 내서에서 구전되는 지신밟기 중 성주풀이에 해당된다. 창원 지역에서 전승되는 성주풀이보다는 내용이 풍부하고 분량 면에서 상세한 편이다. 「내서의 구전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의 백종기[남, 1935년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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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에 전승되는 「내서초군요」는 나무꾼이 산에 나무하러 가서 부르는 노래로 땔감을 구하거나 퇴비용 풀을 베면서 부른다. 『마산의 문화유산』[마산시, 1997]과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 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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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해 지역에서 구전되어 오는 부녀요. 「논매기 노래」는 논매기와 관련하여 계모의 학대를 노래한 타령조의 비기능요이다.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0쪽에 실려 있다. 이는 경상남도 진해구 풍호동 664번지에 살고 있는 김복남[당시 62세]에게서 채록한 것이다. 「논매기 노래」는 생모 생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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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노동요. 논매기는 대개 초벌매기, 두벌매기, 세벌매기까지가 있는데, 가장 무더운 여름날에 매야 하기 때문에 신체적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런 무더위와 노동의 단조로움 등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기 위해 앞소리꾼이 앞소리를 매기면 다른 사람들이 후렴을 받는 선후창식으로 부른다. 논매기는 동작이 완만하면서도 크므로 후렴이 길게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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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 전승되는 어린이들이 부르는 유희요. 어린 아이들이 놀 때 다른 아이를 놀리거나 다투고 난 후에 부르는 일종의 유희요에 속하는 동요이다.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2쪽에 실려 있다. 이는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황정덕이 1980년대에 채집하여, 『진해 시사』[2006]에 발표하고,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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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면에서 길쌈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 「누에치기」는 여성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사설을 엮어가는 과정은 길쌈하는 노동의 과정을 따라 엮여 있다. 길쌈하는 작업의 구체적 내용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시적 표현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시적 진술을 통해 노동 현장을 환상의 세계로 변환시키고 그 환상 세계에 몰입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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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후실 장가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비기능요. 「다순에미 노래」는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전처의 자식이 있으면 후실 장가를 가지 말라고 당부하는 부요(婦謠)로, 타령조의 비기능요이다. 1994년 창원군에서 간행한 『창원군지』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당시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 안소임·윤기순·김옥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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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에서 모찌기와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 「더딧네 더딧네」는 경상남도 창원시의 부녀자들이 논에서 모찌기나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전래 노동요이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56~1657쪽에 수록되어 있다. 1994년 최재남이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로 현지 조사를 나가 김갑순[67세,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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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 「도라지」는 밭에서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이다. 그러나 밭을 맬 때만 한정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한 작업과 관련된 일을 할 때, 일과 무관하게 노래를 즐기기 위해서도 부른다. 필요에 따라 어느 곳에서든지 노래를 부르는 것이므로 순수 노동요는 아니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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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 「등금 장사」는 부인들이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로 여인들이 노동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부르는 노래이다. 노랫말에서 노동의 따분함을 토로하고 있으며, 노동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군지』의 1669~1670쪽에 실려 있는데, 최재남이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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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목화를 따면서 부르던 채취노동요. 「명 따는 노래」는 여성들이 가을에 하얗게 벌어진 목화열매를 따면서 부르는 타령조의 노동요이다. 목화를 따는 작업은 여성들에게는 힘겨운 일이었기에 노동의 피로를 경감시키기 위해 노래가 필요하였다. 「명 따는 노래」는 기능적인 성격이 약화되고 상대적으로 유희적인 측면이 강화되어 나타난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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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노동요. 노동요는 일의 고됨을 덜고 일의 능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이다. 창원 지역에서는 「모내기 노래」를 모찔 때, 모심을 때, 점심 오기 전, 점심 뒤에, 비 오고 흐릴 때, 한 필지 끝나고, 해질 무렵에, 종일 작업하고 피로할 때 등으로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1993년 한국문화원연합회 경상남도지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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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 노동요는 일의 고됨을 덜고 일의 능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이다. 창원 지역에서는 「모내기 노래」를 모찔 때, 모낼 때[모심을 때], 점심 때, 해가 질 때로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대한 부인회 진해 지회 석동 부녀분회 회원인 황순이, 김덕남, 전아기, 배종이 등의 구송으로 채록한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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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던 농업 노동요. 「모야모야」는 논에서 모를 심을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이다. 모내기는 주로 여성노동에 속한다. 따라서 사설의 내용도 여성의 생활과 밀접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사설을 부르면서 정서적 일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노동자들의 공감을 통한 상호 위로의 효과도 있다. 노래의 리듬도 집단 노동의 동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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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물레는 겨울밤에 혼자서 돌리는 것이 보통이다. 무료하고 지루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흥얼거리며 부르는 것이 이 노래이므로 작업의 진행 자체에 직결되는 노동요는 아니다. 따라서 음보가 균제 되지 않은 것이 많다. 여기서 소개하는 물레 노래는 ‘돌아라 물레야’ 같은 후렴까지 있는 것으로 보아 특정 연희 공연장에서 예전의 가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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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면에서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길쌈 노동은 여성 노동이다. 여성들이 길쌈을 하는 고된 노동 현장에서 주로 시집살이의 고달픔을 하소연하고, 남편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는 가사가 많다. 「물레 노래」는 밤늦도록 물레를 돌리는 여인이 님이나 서방님 등 이성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의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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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물레노래」2는 길쌈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노동의 박자에 구속되는 리듬이나 일의 진행을 돕기 위한 사설 내용은 없지만, 힘든 노동을 하면서 노래를 부름으로써 일의 피로와 지루함을 덜고 있다. 여성들만의 노동 현장에서 이성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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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구전되어 오는 부녀요. 진해 지역에서 미나리와 관련하여 부녀자들이 부르던 타령조의 민요이다.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0~421쪽에 실려 있다. 이는 경상남도 진해구 풍호동 258번지에 살고 있는 김이남[64세 때]에게서 채록한 것이다. 「미나리 타령」은 노래 가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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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남산리에서 부러진 바늘을 위로하며 부르던 비기능요. 바늘은 실·가위·인두·자·골무·다리미 등을 일컫는 규방칠우(閨房七友)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관습은 의·식·주 중 의복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으며, 바느질은 부덕(婦德)의 척도로 여겨 옷을 지을 때 바늘 한 땀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바늘 노래」는 바느질을 하다가 부러진 바늘의 아픔을 노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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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신방리 지역에서 방귀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비기능요. 방구는 방귀의 방언이다. 「방구 타령」은 소재 자체가 사람들에게 웃음을 가져다주는 방귀 소리를 타령으로 읊은 노래이다. 「방구 노래」라고도 한다. 1994년 창원군에서 간행한 『창원군지』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당시 창원군 동면 신방리 신방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 문필옥·김기미 등으로부터 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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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방아를 찧으면서 부르는 노동요. 「방앗간 노래」는 방아를 찧으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방아 찧기는 여성 노동에 속한다. 그러면서 집단적인 노동이 아니라 개인 노동이므로 여성의 개인적 정서를 표출하기에 적합한 구연 상황이다. 방아는 식생활과 관련되기 때문에 길쌈 노동과 같이 여성의 생활과 관련된 정서가 가장 잘 반영되어 있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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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밭매기를 하면서 부르는 농업노동요. 「밭매기 노래」는 부인들이 밭을 매면서 부르는 노래이며, 내용은 시집살이 사는 여인의 고된 일상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밭일을 열심히 하고 점심을 먹으러 집에 왔더니 어제 먹은 식은밥을 사발 눈에 붙여 주는 등 시집살이가 고단하니 집을 떠나 승려가 되려고 한다. 「밭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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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베를 짜면서 부르는 노동요. 「베짜는 노래」는 여자들이 베틀에서 하는 노동에 부쳐 부르는 노동요이다. 베 짜기는 주로 개인 노동이거나 소수의 집단 노동에 속하며 여성들의 노동에 속한다. 따라서 여성들의 생활상의 감정이나 일상생활 경험을 사설로 엮어 노래한다. 베틀의 형상이나 베를 짜고 있는 자신의 처지, 생활상의 관심이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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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 전승되는 민요. 베틀 노래는 베를 짜면서 혼자서 부르는 음영 민요이다. 「베틀 노래 진주 낭군」은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 전승된 베틀 노래이다. 「베틀 노래 진주 낭군」은 1997년에 옛 마산시에서 간행한 『마산의 문화유산』에 수록되어 있다. 당시의 가창자 박경님에 대한 정보는 현재로선 알 수 없다. 다섯에 부모 잃고 열여섯에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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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부녀자들이 베를 짜면서 부르는 길쌈노동요. 「베틀 노래」는 지역을 막론하고 부녀자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이를 「베 짜는 노래」라고도 한다. 길쌈이란 일의 특성상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데, 일의 지루함을 덜기 위해 부르게 된 노래이다. 사설을 보면 베틀을 설치하고, 베를 짜는 행위 및 베틀 기구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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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부녀자들이 베를 짜면서 부르는 길쌈 노동요. 진해 지역에도 주변을 둘러보면 뽕나무들을 발견할 수 있고, 오디[뽕나무 열매]를 따 먹을 수 있다. 이를 보면 부녀들이 하는 베 짜는 일이 이루어져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베 짜는 일은 여인들의 고독한 작업이다. 홀로 읊는 노래 가락 속에는 베틀을 놓고 베 짜는 일의 과정을 다양하게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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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내서면에서 길쌈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 「베틀 노래」1은 여인들이 베를 짤 때 부르는 길쌈 노동요이다. 집단 노동이 아니라 개인 노동이므로 주로 개인의 정서를 표출하는 내용이 많고 시집살이나 가족관계의 내용이 많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72~1673쪽에 실려 있는데, 이는 최재남이 199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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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보리를 타작할 때 부르는 농업노동요. 「보리타작 노래」는 도리깨로 보리를 두드려서 수확하는 고된 노동을 하면서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일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 부르는 농업노동요이다. 보리타작은 빠른 속도로 되풀이되며, 힘이 많이 들고, 일하는 사람들의 행동 통일이 필수적인 노동이다. 여러 사람이 힘을 동시에 쏟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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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동요.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3쪽에 실려 있다. 이는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황정덕이 1980년대에 채집하여, 『진해 시사』[2006]에 발표하고, 그 때의 것을 다시 실은 것이다. 4음절 4음보의 율격으로 단순하게 반복되는 리듬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에 있어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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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어머니를 사모하는 민요 늙어가며 더욱 그리운 어머니의 정을 여성의 한과 함께 풀어내고 있다. 『얼』[진해시, 1985], 『진해 시사』[진해 시사 편찬 위원회, 2006], 『진해의 민속』[진해 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2001]에 실려 전한다. 진해구 풍호동 송봉구, 김재순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2음보의 대구 형식을 취한다. 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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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시집 간 여인이 부모를 그리워하며 한을 달래는 노래. 『얼』[진해시, 1985], 『진해 시사』[진해 시사 편찬 위원회, 2006], 『진해의 민속』[진해 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2001]에 수록. 진해구 풍호동 송봉구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2음보의 대구 형식으로 짜여져 있다. 한살묵어 애비죽고 저건너는 쑥대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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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삼을 삼을 때 부르는 노동요 2001년 진해 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진해의 민속』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석동의 전아기 씨의 구송으로 채록한 것이다. 4음보의 민요적 율격을 지니고 있다. 해다지고 저문날에 골골이도 연기나는데 우리할멈 어디가고 연기날줄 모르는고 우리할멈 어디가고 딸의동제 시켰는고 노랑감티 제쳐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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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삼삼기」는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이 노래가 채록된 구산면 심리는 바다를 끼고 있는 작은 마을이다. 도시로부터 외진 마을이며 예부터 어업과 밭농사를 주업으로 삼고 살아왔다. 길쌈과 같은 밭농사는 주로 부녀자들의 몫이었다. 부녀자들에게 길쌈은 삶을 고단하게 하는 큰 노동이었다.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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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장례 의식 때 상여를 메고 가는 상여꾼들이 부르는 노래. 인생의 통과 의례의 마지막인 죽음에 따르는 의식 가운데 민요가 동원되는 것에 ‘상여 소리’와 ‘달구질 소리’가 있다. 상여 소리는 대개 20여 명 이상이 공동으로 메고 발을 맞추어 나가야 하므로 선소리꾼이 있고 여기에 뒷소리를 여러 사람이 함께 불러 보조를 맞춘다. 『얼』[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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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구전 민요. 장례를 치르면서 부르는 민요인 장례 의식요이다. 장례란 매장에 관한 예를 일컫기 때문에 초종(初終)부터 길제(吉祭)에 이르는 상례의 여러 절차 중에서 천구로부터 반곡까지의 치장 의례이다. 발인제를 지낸 후 매장까지 운구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상여 소리라 하고, 묘의 봉분을 다지면서 가창하는 노래를 달구질 소리라 한다. 이 노래 속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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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전봉준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동요. 「새야 새야」는 아이들에게 널리 불리는 동요인데, 동학 농민 운동의 주동자인 녹두장군 전봉준(全琫準)[1853~1895]의 실패를 슬퍼하고 민중의 절망을 담은 민요이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가사는 거의 동일하다. 「새야 새야」가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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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 「서마지기」는 논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다. 모를 심으면서 사설을 즐기고 노동하는 사람들의 정서를 표출하는 것은 노동의 고난으로부터 정서적으로 이탈되는 기능이 있다. 그럼으로써 노동의 힘든 현실을 잊고 자신들의 처지를 노랫말에 얹어 공감을 유발한다. 또한 모내기가 집단 노동이기 때문에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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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시집살이의 고달픔을 달래는 민요 『얼』[진해시, 1985], 『진해 시사』[진해 시사 편찬 위원회, 2006], 『진해의 민속』[진해 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2001]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김이남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4.4조 2음보의 중첩으로 이어지는 형식을 취한다. 성아성아 사촌성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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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여자들이 노동에 부쳐 시집살이의 설움을 토로할 때 부르는 노동요. 「성아성아」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은 노동과 관계가 없는 내용이지만, 부녀자들이 삼을 삼으면서 부르기에 노동요이다. 시집살이의 설움을 토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성 노동인 밭매기나 길쌈하기 등에 부쳐 이 노래를 부르고, 노동과 무관하게 부르기도 한다. 노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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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부녀자가 시집생활에서 겪는 생각과 감정을 노래한 내방요. 부녀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시집살이 노래」이다. 전문적인 소리꾼이 아닌 여성이면 누구나 부를 수 있는 보편적 민요로서 여성 민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시집간 여자의 입장에서 불리는 내방요이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비참했던 전통 사회에서 시집살이의 고통이 어떠했으리라는 것은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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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부녀자가 시집 생활에서 겪는 생각과 감정을 노래한 내방요. 「시집살이 노래」는 여인들의 삶을 절절히 풀어내는 대표적인 부녀요라 할 수 있다. 여인들의 삶이 전통적인 생활 방식 속에서는 대단한 수고를 차지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는데 가사를 돌보는 일, 노동 현장에서의 일 등 어디 하나 여인의 손이 가지 않는 곳이 없다. 그런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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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출가한 여성이 시집살이의 애환을 읊은 여성 민요 창원시에서 1985년 편찬한 『얼』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김이남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4음보의 율격을 지닌다. 시집온 삼일만에 가사구경 하옵다가 은잔하나가 깨었다네 백설같은 시부님이 문을열고 척나서며 아래온 며늘아가 너의친정 자주가서 논밭전체 팔재라도 은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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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3년 1월 15일 마산에 강연차 왔던 송봉우(宋奉瑀) 등이 퍼뜨린 타령 신각설이 타령은 1923년 1월 15일 강연차 왔던 송봉우(宋奉瑀), 신철(辛鐵), 정종오(鄭鍾嗚) 씨 등이 퍼뜨린 것이며 말미의 것은 요정에서 단골 기생을 기다리고 있던 손문기(孫汶岐), 최철용(崔喆龍) 씨 등 2,3명의 청년으로부터 답을 들었던 그대로 화창(和唱) 했던 것으로 새각설이 타령이 유행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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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일 년 동안 농가에서 할 일을 달의 순서에 따라 부르던 월령체 사설. 월령(月令)이란 그달 그달의 할 일을 적은 행사표라는 뜻이다. 「신농가월령가」는 일제강점기 농가에서 행해졌던 세시를 월령으로 지은 사설이다. 특히 농가의 1년 행사와 세시풍속을 달에 따라 읊으면서, 철마다 알아두어야 할 풍속 등을 월령체로 기록하였다. 사설의 전문(全文)은 수록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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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신랑 신부 화답요」는 「처녀 총각 문답요」와 함께 처녀 총각, 혹은 신랑 신부가 어떤 매개체를 통하여 서로 문답하거나 화답하는 내용으로 된 노래이다. 주로 부녀자들이 가창하는 이 노래는 대부분 서사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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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반동리에서 여자들이 모심기나 모찌기를 할 때 부르는 노동요. 「신랑 청청」은 농업 생산과 관련된 노래이다. 노동 현장에서 사설을 통해 노동의 고단함을 잊고, 노래 가락으로 노동의 박자를 맞춤으로써 노동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불렀다. 주로 선후창이 많고 선창의 질문에 후창자가 답하는 형식으로 부르면서 노동의 긴장을 늦추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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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신세 한탄요」는 일반적으로 부녀자들의 ‘시집살이요’와 동일 선상의 노래이다. 그러나 여기 소개한 ‘신세 한탄요’는 이런 일반적인 성격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노래이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는 정채남[여, 40년생]이다. 이산저산 양산중에 슬피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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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전승되는 민요. 진해시에서 1985년 편찬한 『얼』에 수록되어 있다. 황순이[대한 노인해 진해 지회 석동부녀회]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쌍가락지에 얽힌 짤막한 이야기를 낭송조로 읊조리는 노래이다. 한 처자가 외간 남자와 관계하였다는 무고한 말을 듣고 목을 매 죽는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숨소리가 둘일래라’는 표현은 처용가에 ‘가라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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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아내의 죽음을 노래한 비기능요. 비기능요는 노동요·의식요·유희요 등과 같은 실제적 기능은 없이 그저 슬픔이나 즐거움만을 위해 부르는 노래이다. 「아내의 죽음에 대한 노래」는 화천리 시화마을에서 남정네가 반평생을 함께 산 아내의 죽음을 비통해 하는 내용이 중심을 이루는 민요이다. 1994년 창원군에서 간행한 『창원군지』에 수록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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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다. 「아리랑 타령」은 선후창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창자의 기지와 재치에 따라 얼마든지 자유롭게 개작이 가능하다. 타령조이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수수밭 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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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아이를 어를 때 부르는 민요. 「아이 어르는 노래」는 아이를 달래거나 재울 때 부르는 노래다. 단순한 가락의 반복을 통해 아이가 주술에 걸리듯 잠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 힘이 있다. 조용한 목소리로 부르고 노랫말에는 할머니의 손자에 대한 사랑이 듬뿍 담겨있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80쪽에 실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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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죽전리에서 모찌기나 모내기를 할 때 부르던 노동요. 「아침 이슬」은 논에서 모내기를 할 때나 논을 맬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이다. 사설의 내용은 남녀가 연정을 나누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내용상으로 노동과 관계가 없지만 모내기를 할 때 불렀으므로 노동요이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군지』 1660~1661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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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유희요. 여기에 소개하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야유회 노래」는 ‘방아 타령’, ‘노세노세’, ‘너냥나냥’ 등과 같이 주로 야유회에서 부녀자들이 집단으로 춤을 곁들여 부르는 타령류이다. 최근까지 노인과 부녀자들의 마을 야유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노래들이다.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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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의 어업 노동요. 어로요는 멸치를 그물로 잡을 때 부르는 노동요이다. 지금은 멸치잡이 방법이 기계화되는 바람에 몇몇 전승자들에게서만 들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창원 지역에서는 이마저도 없는 상황이다. 1987년 진해 향토 문화 연구소에서 발생한 『진해 시사』와 2001년 진해 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진해의 민속』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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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으며, 가창자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정채남[여, 1940년생]이다. 며누리 가는 길은 천리길 꼬불고개 앞밭에는 단초심고 뒷밭에는 고초심어 단초고초 맵다해도 시집살이 더매워 시아버님 호랑새요 시어머님 꾸중세일세 며누리 가는 길은 억만리 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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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신방리에서 엿을 팔면서 부르는 타령조의 비기능요. 「엿 타령」은 엿장수가 엿을 파는데 바꿔주는 물건을 언어유희로 부르는 노래이다. 「엿 타령」은 엿의 판매를 위해 부르고 있지만 엿과 바꾸는 물품을 사설로 끌고 와서 끊임없이 부르기 때문에 사설 자체가 해학성을 두드러지게 보여주고 있다. 1994년 창원군에서 간행한 『창원군지』에 수록되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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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대산면 가술리 북가술마을에서 이를 없애자고 부르는 비기능요. 「이 노래」는 인간을 괴롭히는 ‘이’를 소재로 부른 민요로서 「이 타령」이라고도 부른다. 특히 머릿니는 두피로부터 피를 빨아 먹고 살아가기에 예전부터 이를 박멸하려고 많은 노력을 해왔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군지』에 가창본 2수의 「이 노래」가 실려 있는데, 이는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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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여자들이 길쌈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 「이내 방에」는 길쌈을 할 때 부르는 부녀자들의 노동요이다. 길쌈은 집단 노동이 아니라 개인 노동이거나 소수의 인원이 함께 하는 노동이기 때문에 주로 시집살이의 고달픔이나 남편에 대한 서운함 등 개인적인 정서를 담아내는 사설이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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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아기를 잠재울 때 부르는 전래 동요. 진해 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2001년 발행한 『진해의 민속』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의 김미선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4언 4구의 4음보 정형율격이 매우 잘 지켜지고 있다. 금자동아 은자동아 금을준들 너를살까 은을준들 너를살까 알강달강 우리아기 잠잘잔다 우리애기 자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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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아이를 어르거나 잠을 재울 때 부르는 민요. 「자장가」는 여성들의 가정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민요다. 농사일이나 길쌈 이외에도 여성들은 육아와 관련된 노동을 감당하게 된다. 육아는 다른 노동에 비해 정서적인 부드러움을 경험하게 하고, 자신의 고된 처지를 아이의 미래에 부쳐 달랠 수도 있으므로 여성에게는 마음의 위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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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에서 부르는 말놀이를 위한 민요. 「좁쌀 노래」는 말놀이를 위한 민요다. 특히 이 노래는 성적 표현을 통한 정서적인 유희와 더불어 언어유희를 통한 성적 희화화를 보여주고 있다. 민요는 생활상의 필요에 의한 노동요나 의식의 수행 과정에 가창되는 의식요가 있는 반면, 단순히 노래를 통한 놀이를 추구하는 유희요도 있다. 이 경우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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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대산면 가술리 북가술마을에서 쥐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타령조의 비기능요. 쥐는 사람에게 결코 유익한 동물이 아니다. 양식을 약탈하고 물건을 쏠아 재산을 축내기 때문이다. 「쥐 노래」는 한 해 동안 농사지은 곡물을 축내는 쥐를 집안사람이면 누구든지 갈고리로 잡을 것을 권하는 비기능요이다. 「쥐 타령」이라고도 한다. 1994년 창원군에서 간행한 『창원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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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금산리에서 정월 대보름에 풍물패들이 집집마다 다니면서 부르는 세시의식요. 「지신밟기 노래」는 정월 대보름에 가가호호 다니면서 집안의 평안을 빌고 나아가 한해의 무사와 풍년을 기원하는 종교성을 띠고 있는 노래이다. 「마당밟기 노래」라고도 한다. 지신풀이의 목적은 마을과 가정의 평안을 빌며, 마을과 각 집을 축제적 공간이 되게 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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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음력 정월 보름에 마을 걸립패가 지신밟기를 하면서 부르는 민요. 「지신밟기」는 진북면에서 정월 대보름을 맞이하여 집집마다 악귀와 잡신을 물리치고 마을의 안녕과 풍작,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는 지신밟기를 할 때 부른다. 이때 풍장과 함께 상쇠가 앞에서 고사 소리로 덕담을 풀면 터주가 흡족해서 악귀를 없애주고 수명과 건강을 지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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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정초에 농악대를 앞세우고 양반, 각시, 포수, 하동 등 잡색을 꾸미고 당산에 가서 신내림을 받은 후 집집마다 돌면서 지신밟기를 한다. 최근에는 당산에서의 의식은 생략하고 바로 집돌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지신밟기가 의식적인 기능보다 유희적인 기능이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지신밟기를 하면서 일 년 동안의 무사태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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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중촌에서 여성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진주 낭군」은 『고려사』「악지」 속악조의 「월정화」라는 노래와 유사하다. 사록 벼슬을 하던 위재만이 진주 기생 월정화에게 빠지자 부인이 근심하여 죽었다. 이 일을 진주 사람들이 슬퍼하여 위재만을 풍자한 노래가 「월정화」이다. 일명 「진주 난봉가」로 불린다. 서사 내용이 진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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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지역에서 모내기를 하며 읊던 노동요. 창원시 진해구 가주동, 주포동, 용원 등지에서 ‘등지’란 말로, 두동, 대장동, 소사, 경화동에서도 모내기의 노동요를 일컬어 ‘정지’, ‘정자’ 등의 말로 혼용하고 있는데 지역의 토박이말임을 알 수 있다. 『진해 시사』[진해 시사 편찬 위원회, 2006]에 수록되어 있다. 시작은 ‘모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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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 구전되어 오는 민간 신앙의 노래. 음력 정월 대보름 농악대가 집집을 돌며 지신[땅을 맡은 신령]을 달래고 복을 비는 민속놀이 형태의 신앙요이다. 진해시에서 1985년 편찬한 『얼』에 수록되어있다.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경화동 엄금실의 구송으로 채록되었다. 집에 들어갈 때[대문 밖에서] 부분을 시작으로, 마루에서, 정지풀이인 부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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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동요. 「질로 질로 가다가」는 길을 가다가 주운 돈 한 푼으로 인하여 벌어지는 일을 과장된 표현으로 재미있게 노래한 민요이다. 2007년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문화유산』의 423쪽에 실려 있다. 이는 진해·웅천 향토 문화 연구회 황정덕이 1980년대에 채집하여, 『진해 시사』[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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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내서의 구전 민요(프린트본)」[백종기, 2007]에 수록되어 있으며, 가창자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정채남[여, 1940년생]이다. 1 아니아니 놀지는 못하리라 창문을 닫쳐도 스며드는 달빛 마음을 달래도 파고드는 사랑 사랑이 달빛인가 달빛이 사랑인가 텅빈 내가슴속에 사랑만 가득히 쌓였구나 사랑사랑 사랑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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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내서면에서 처녀 총각이 결혼할 때 부르는 민요. 「처녀 총각 결혼 노래」는 처녀 총각이 처음 만나 결혼을 하는 과정을 시간적 순차를 따라 차례로 사설로 풀어낸 민요다. 두 사람이 사랑을 품고 지내다가 결국 혼례를 치르는데, 혼례를 진행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사실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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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의 구전 민요. 쾌지나 칭칭나네는 흔히 비기능요의 하나로 파악하나 일부 학자들은 무용유희요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 민요는 일의 마무리 단계나 놀이의 대단원에 가서 남녀노소의 군중들이 일심동체가 되어 한바탕 신명을 내며 즐길 때 어깨춤을 추면서 부른다. 지방에 따라서는 칭칭이라 하여 후렴을 치나 칭칭나네로 받기도 한다. 2음보 진행식의 선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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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 지역에 전승되는 민요. 일꾼들이 일의 흥겨움을 북돋우는 가흥창이 전이되어 유희적 형태로 발달한 민요로, 진해 지역에서는 뒷소리가 ‘치기나 칭칭나네’ 형태를 취하고 있다. 『진해 시사』[진해 시사 편찬 위원회, 2006]에 수록되어 있다. 〈매기는 소리〉 〈받는 소리〉 하늘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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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서 일본인의 만행을 빗대어 일제 때 불렸던 동요. 1930년 3월10일 일본인들의 육군 기념일에 일본 육군 진해만 요새 사령부[현 여좌동 해군 교육 사령부 자리]에서 일본 어린이만을 위한 영화 상영 때 원인 모를 화재로 창고가 전소하고 관람객 중 107명이 타 죽는 참사가 일어났다. 그 때 한국 어린이들을 관람시키지 않아 다행한 일로 여겼다.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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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신방리 모암마을에서 형부·처제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비기능요. 「형부와 처제」는 형부와 처제를 소재로 하여 부르던 권주의 노래로서, 예전에도 보기 드문 남녀의 교환창으로 된 비기능요이다. 1997년 창원시사편찬위원회에서 간행한 『창원시사』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당시 창원시 동읍 신방리 모암마을 주민 이감댁의 창을 채록한 것이다.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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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화투놀이를 할 때 부르는 민요. 「화투 타령」은 진북면 사람들이 겨울 농한기에 일손을 잠시 쉴 때 모여서 화투를 치며 놀 때 부른다. 화투 놀이는 자체로서 유희적 성격을 갖는데, 거기다 더하여 화투의 그림을 맞추며 그림의 이름을 짝지으면서 부르는 노래다. 노래의 내용이나 가락이 화투 놀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노래 자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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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에 구전되는 민요. 전통 사회의 여성들은 한번 시집가면 친정과 담을 쌓고 살았다. 어머니가 시집 간 딸을 보고 싶어 하고, 딸이 나이 든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심정이란 그 어디에도 비견될 수 없는 마음이다. 이와 같은 아픔의 소통 기제로 해추, 중로보기, 반보기라는 풍습이 생겼다. 「회치 노래」는 이때 주로 부녀자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부르던...